Top
  • 삭제
    • 웹소설
    • 신촌/홍대
    • 태린
    • 천웅희수강생
    2024.05.26



    6기 심화반 수업후기_천웅희

    안녕하세요. 태린 작가님의 기초반, 심화반을 수강한 천웅희입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글을 쓰고 싶었습니다. 다만 시간이 흐를수록 빠르게 다가오는 현실에, 꿈은 뒷전으로 밀려 오랫동안 글을 쓰지 않았습니다. 여유가 생길때마다 다시 도전해보려고 했지만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는 낡아가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혼자서는 감을 잡기 어려웠습니다.

    별 생각 없이 도움을 받을 만한 강의를 찾아보다가 우연히 SBS아카데미에 웹소설 과정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태린 작가님의 강의 커리큘럼을 보니 제 생각보다 훨씬 전문적으로 기초부터 투고와 계약에 대한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었고, 바로 기초반 수강을 시작했습니다.

    일 때문에 기초반은 거의 온라인으로 수강했지만 웹소설의 장르에 따른 키워드 같은 기초지식부터 시놉시스에 대한 피드백까지, 훨씬 더 알찬 내용의 수업을 통해 글을 다시 쓸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습니다.

    심화반으로 넘어오면서, 기초반에서 작성했던 시놉시스를 바탕으로 제 글을 써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건 역시 태린 작가님의 피드백이었습니다. 저도 모르던 문장 작성 습관 같은 기술적인 부분부터 웹소설의 진행과 구성을 바탕으로한 조언까지. 어느 하나 빠트릴 수 없이 너무나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항상 초반 부분을 쓸 때 시행착오를 많이 겪고, 마음에 들지 않아 흥미가 떨어져 그만두는 경우가 정말 많았는데, 마침표를 찍은 한 회차의 제 글이 괜찮다고 느껴지는 건 처음이었습니다.

    처음 태린 작가님의 강의를 수강할 때, 포트폴리오반 까지 수강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심화반 종강을 앞두고, 제 글이 점차 나아지는 모습을 제 스스로 느끼면서 좀 더 배우며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간 정말 감사했습니다, 태린 작가님!

    앞으로 3개월, 포트폴리오 반에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삭제
    • 웹소설
    • 신촌/홍대
    • 태린
    • 손수현수강생
    2024.05.26

    안녕하세요. 6기 기초반과 심화반 커리큘럼을 쭉 수강한 손수현입니다.

    만약 강사님의 수업을 한 줄로 요약한다면 이론과 실전 두 가지를 모두 챙긴 수업이라고 말하고 싶어요. 저희는 시험 공부를 하려고 학원을 다닌 게 아니라, 정말 웹소설 작가라는 직업으로 데뷔를 하고 성공하기 위해 수업을 들은 거잖아요. 그런데 강사님 수업은 웹소설이라는 분야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서 실전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많이 알려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 실전에 도움을 줬던 가장 큰 부분이 바로 원고 쓰는 부분인데요. 단순히 원고를 이렇게 쓰세요, 하고 말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매주마다 피드백을 받으면서 어떻게 써야 실제로 대중들이 잘 읽어 줄지 감을 많이 잡은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에는 이미 스스로 필력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했어서, 플롯 짜고 쓰기만 하면 정말 잘 될 수 있을 거라고 자신만만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막상 강사님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들었던 생각은 내가 잘 쓰는 거랑 독자들의 구매랑은 전혀 차원이 다른 문제구나 하는 거였습니다.

    저는 현대 로맨스 장르를 준비 중인데, 강사님께서 현대 로맨스에서 쓰지 말아야 할 소재(독자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를 지적해 주셨어요. 처음에는 제가 원하는 것과 독자들이 원하는 것이 다르다는 게 조금 충격(?)이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강사님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독자들에게 다가가기 무난한 소재로 바꿔서 다시 글을 썼습니다. 처음에는 원하는 걸 쓸 수 없다는 생각에 실망스러웠지만, 지금은 단순히 문장 하나를 더 멋지게 쓰는 법을 배우는 것보다 훨씬 값진 배움을 얻었다고 생각해요. 웹소설 작가라는 '직업'으로 먹고살기 위해서는 받아들여야만 하는 것들이 있고, 강사님은 그런 부분을 정말 잘 캐치해서 피드백 해 주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글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독자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글을 써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인물들의 감정선을 독자들이 더 이해하기 쉽게 쓰는 방법, 장면 전환 하는 방법 등이나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여 가독성을 더 매끄럽게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두 번째로 실전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프로그램의 활용적인 부분을 배운 것이었습니다. 원고 쓰고 투고할 때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한글에서 웹소설 작가가 갖춰야 할 활용 능력이라든가, 웹소설 작가들이 자주 활용하는 스크리브너라는 앱의 사용법, 그리고 노션의 활용법까지 작가로 살아가면서 알아두면 유용할 프로그램들을 다루는 법을 강의해 주셨어요. 별것 아닌 것 같지만, 특히 한글의 경우에는 투고할 때 출판사에서 제 글을 읽기 좋게끔 조판을 수정하는 방법을 배워서 참 좋았습니다. 고작 조판이라고 할 수 있지만, 투고할 때 이런 조판 형식에서부터 가독성이 차이가 나겠구나 싶었어요. 이런 걸 배워서 참 좋았습니다.

    세 번째로 투고 과정에 대해 배운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글을 더 잘 쓰고 싶어서 학원에 등록한 것도 있지만, 도대체 웹소설 작가가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아는 것이 하나도 없어 막막했기에 학원을 등록한 것도 컸습니다. 그런데 개인이 투고를 하고, 출판사를 거쳐 플랫폼에 자신의 소설을 런칭하기까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다뤄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는 정보력이 굉장히 부족한 타입이라, 이런 부분도 정말 큰 도움을 받았어요. 그리고 실제로 원고 피드백과 투고를 옆에서 밀착하여 도와주시면서 한 번쯤은 투고하고 계약하는 과정을 거치게 해 주시기 때문에, 앞으로 혼자서도 작품 투고 및 런칭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신다고 생각했습니다.

    요약하자면, 정말 이론과 실전을 모두 챙긴 수업이었습니다. 웹소설이란 무엇인지, 웹소설에는 어떤 장르가 있는지 등 이론적인 부분은 말할 것도 없이 충분한 자료와 함께 잘 설명해 주셨고, 정말 실전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많이 알려 주셨던 것 같아요.

    또 강사님께서 공모전이나, 실제 작가님들의 강연, 웹소설 캠프 등 여러 가지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많이 가져와 주십니다. 수강생 분들을 생각해 주시는 모습이 느껴졌습니다. 6개월 동안 기초반과 심화반 수업을 들으면서 너무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강사님 그동안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포트폴리오반에서 뵙겠습니다!!

  • 삭제
    • 웹소설
    • 신촌/홍대
    • 태린강사님
    • 송일영수강생
    2024.05.25

    안녕하세요. 태린 작가님의 기초반을 수강한 수강생 송일영이라고 합니다. 처음엔 막연했고, 막막했습니다. 가끔 끄적이며 짧은 시정도는 쓰긴 했지만 시나리오를 전공해서 글에서 손을 놓은지도 너무 오래 되었기에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도 몰랐습니다.

    어릴 적부터 로맨스, 판타지, 무협지를 많이 읽었던 저로서는 웹소설로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웹작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냥 쓰기 시작하면 될까? 알아보다보니 SBS아카데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사는 지역인 대전을 알아보다가 이왕이면 서울쪽이 나을 것 같아서 일부러 서울까지 와서 멘토님의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멘토님과의 상담 후에도 한참을 고민되었습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을 해도 될지, 늦게 시작한 육아에 어린 아이들을 두고 마냥 글에 메달려 쓸 수 있을지 이런 현실 상황을 생각하다보니 고민 또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고민을 하면 할수록 현실의 벽은 참 높고도 두텁기만 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글쓰고 싶다는 제 강력한 욕심에 가족들의 응원도 보태져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루고 미루다 많은 우여곡절 끝에 듣게 된 강의였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역시 수강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린 강사님의 강의는 생동감이 생생한 강의라 느껴집니다. 현장에서만 알 수 있는 현장감과 현실감은 강사님의 강의였기에 알 수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강의 내용이 실제 경험에서만 알 수 있는 그런 알찬 것들로 구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실제 문예창작을 전공한 저로